홈 - 진료정보 - 오십견의 운동요법

다리미 체조
율동적 반동을 이용한 Codman의 훈련
1) 한손으로 의자나 책상에 기대고 앞으로 숙여서 환측의 손을 떨어뜨린다.
    힘을 빼고 반동을 주면서 전후로 흔든다.
2) 반동을 주면서 좌우로 흔든다.
3) 반동을 주면서 오른쪽으로 돌린다. 다음에는 왼쪽으로 돌린다.

벽, 장농을 사용한 체조
1) 다리미체조로 운동범위의 개선이 확인 되었다면 이번에는 마주 향한 벽을 손가락을 번갈아
    가며 위로 올라가는 체조, 또한 똑같은 자세로 벽을 위로 미끌어져 가면서 조금씩 조금씩 올
    려가는 체조
2) 장농의 모서리 등에 가급적 거상한 손을 올려놓고 그 상태에서 무릎을 굽힌다.

타올체조
1) 타올의 양끝을 잡고 이것을 머리위, 목뒤, 등어리로 가져간다.
2) 등어리를 씻는 것처럼 허리뒤로 아픈 팔을 당겨올린다.
3) 아픈 어깨가 움직이기 쉽게 건강한 손으로 타올을 사용하여 당긴다.

저항체조
외회전운동: 문에 서서 몸에 팔을 붙인채로 팔꿈치를 직각으로 굽힌다.
손바닥을 벽에 대고 건강한 손으로 아픈 팔을 고정하고 천천히 몸을 돌린다.